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이야기

치질수술 건강보험, 실비보험 청구 및 환급금 공개 (feat. 치질수술비)

by jeaniel 2020. 12. 23.

나는 20일 전 즈음 치질수술을 받았다. 그리고 수술 후기 시리즈를 각각 네이버와 티스토리에 올렸다. 

치질수술 후기 1탄
치질수술 후기 2탄
치질수술 후기 3탄

네이버같은 경우에 치질수술 후기가 폭발적인 조회수를 불러왔고 수술비와 보험적용에 대해서 물어보는 비밀댓글이 많이 달렸다. 그래서 오늘은 치질수술 비용은 얼마가 들었고 어떤 보험을 적용하고(실비보험 적용 포함) 환급금은 얼마나 받았는지에 대해 낱낱이 공개해보려 한다. 

 

[질병 분류 - 3도 치핵]

치질수술 비용 - 230,000원

병원비(약값 포함) - 35,990원

 

수술비와 병원비로 약 26만원 정도 나온 셈이다. 

 

치질수술 후에도 상처가 제대로 아물었는지 경과를 봐야하기에 2번 정도 병원을 더 다니고 치료가 완전히 끝나던 날에 보험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받아왔다. 서류 청구하는 데는 16,400원이 들었다. 보험청구 시 필요서류같은 경우 보험사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에 직접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KB손해보험 실비/실손보험 

엄마가 보험설계사여서 내 보험은 모두 KB손해보험에서 들었다. 보험 청구시 필요서류는 '진료비계산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입퇴원확인서, 진단서'였고 필요 서류는 병원에서 뗐는데 16,000원 정도 들었다.

 

실손의료비보장 - 176,032원 

 

실비보험이 적용으로 환급금이 17만원 정도 나왔다. 실비보험 외에도 다른 건강보험이 적용되었는데 밑에 표로 지급내역과 환급금을 정리해보았다. 

KB운전자보험과안전하게사는이야기

지급내역 : 치핵수술비(20년갱신형)

환급금 : 100,000원

희망플러스자녀 표준형

지급내역 : 101대질병수술비VI(치핵)

환급금 : 100,000원

암보험과건강하게사는이야기

지급내역: 질병입원일당 

환급금 : 20,000원

보험청구를 하여 총 환급금을 약 40만원 정도 받을 수 있었다. 치질수술비용과 입원비 및 통원비 다 포함해도 보험료가 더 많이 나온 셈이다. 

 

이번에 갑작스레 수술을 받게 되면서 보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아픈 것도 서러운데 아플 때 돈걱정까지 해야한다면 얼마나 서럽겠는가. 매달 내는 보험료야 월급에서 감당할 수 있다지만 갑자기 입원하거나 수술하게 되었을 때 감당할 수 없는 돈을 내야한다면 너무 막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결론은 건강은 챙길 수 있을 때 잘 챙기자. 그리고 최소한의 보험은 들자.

실비같은 경우에는 한달에 만원 정도밖에 들지 않으니 아무리 보험을 들지않는 사람이라도 최소한 실비보험은 들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