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금융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미제출 및 허위 제출 신고하기

by jeaniel 2021. 5. 8.

내가 일하지 않은 곳에서 지급명세서가 제출된 경우 지급명세서가 미제출된 경우

5월 1일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카톡이 날라왔다.

항상 그랬던 것처럼 지급명세서를 확인하는데 내가 근무하지 않은 회사의 근로소득 지급명세서가 있었다. 

내가 다니지도 않는 회사였기에 바로 회사에 전화를 하려 했더니 하필이면 주말이라 사업장에 연락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미제출 or 허위제출 확인하는 법 

 

지인에게 물어보니 나같은 케이스가 종종 있다고 들었다. 이런 경우에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허위제출로 회사를 신고하면 된다고 했다. 

나처럼 신고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봐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미제출 및 허위제출 신고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려 한다.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 후 상단에 있는 My홈택스에 들어간다. 

※순서: My홈택스→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에서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귀속년도에 따른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직장 외에도 부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근로소득, 기타소득, 사업소득 이렇게 3가지 지급명세서가 나왔다. 

여기서 문제는 내가 다니지 않은 회사에서도 근로소득이 나와있다는 것이었다. 

 

 

일해본 적도 없는 회사의 지급명세서가 떡하니 와있다.  게다가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해보니 나는 이씨인데 근로소득지급명세서에서는 소득인이 남씨로 되어있었다.

일다 허위제출된 지급명세서는 pdf파일로 저장해두었다. PDF 저장은 지급명세서 보기를 누른 후 인쇄대상을 PDF 파일로 변경하여 저장하면 된다.

 

지급명세서 미제출·허위제출 신고

 

지급명세서 미제출·허위제출 신고란?
- 근로소득(일용근로소득 포함) 또는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에 대한 지급명세서가 사실과 다르게 제출되었거나 미제출된 경우 해당 사실을 신고하는 것  


내가 일하지도 않은 곳에서 일을 하고 돈을 받았다는 지급명세서가 제출되어있다면 허위제출로 신고를 하면 된다!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13389&cntntsId=8659#mone

 

국세청

지급명세서 미제출 · 허위제출 신고란? 근로소득(일용근로소득 포함) 또는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에 대한 지급명세서가 사실과 다르게 제출되었거나 미제출된 경우 해당 사실을 신고 할 수 있

www.nts.go.kr

 

위 링크는 국세청에서 지급명세서 미제출 혹은 허위제출된 경우 신고를 할 수 있는 페이지다. 

여기서 허위제출 신고를 완료하면 된다. 

 

피신고인 정보는 지급명세서에 확인한 정보로 적어주면 된다. 나는 pdf로 저장한 지급명세서를 첨부파일로 해서 함께 보냈다. 신고를 완료한 후 접수번호까지 받고 끝이났다.

나처럼 지급명세서가 잘못 제출되어있는 사람들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신고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