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car pool의 뜻과 어원. 카풀과 닭(poule)의 관계

by jeaniel 2021. 1. 13.

카풀이라는 단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카풀이라는 단어는 아마 모두들 알 거라고 생각합니다. 카풀은 자동차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명 이상의 사람이 자동차를 함께 타고 가면 연료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기도 하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카 쉐어링도 같은 말이지만 요즘은 카쉐어보다는 카풀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ar pool

Carpooling is the sharing of car journeys so that more than one person travels in a car, and prevents the need for others to have to drive to a location themselves.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깁니다. 카풀의 카는 알겠는데 풀(pool)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pool은 swimming pool의 약자로 수영장을 뜻하거나 웅덩이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면 car pool의 pool은 웅덩이를 말하는 걸까요?

 

오늘은 car pool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생기게 된 건지 pool이라는 단어의 역사를 통해 배워보려 합니다.

 

 

혹시 제로섬 게임이라는 말을 알고 있나요? 제로섬게임은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지게 되는 게임을 말합니다. 보통 도박을 하다 보면 이 단어를 많이 듣게 됩니다. 제로섬게임에서는 참가자들이 돈을 한데 모으고 승자가 돈을 다 쓸어가게 됩니다. 도박게임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돈을 한데 모으는 행위를 영어로 'pool their money'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car pool과 마찬가지로 여기에서도 왜 pool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걸까요? 

 

pool의 또 다른 의미

pool = chicken?

 

중세 프랑스에서도 도박이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다양한 도박게임과 달리 아주 단순한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에서 필요한 건 카드가 아닌 닭이었습니다. 게임에 참여한 사람들은 같은 액수의 돈을 걸고 이 돈을 단지에 넣습니다. 닭에게 돌을 던져 제일 먼저 맞히는 사람이 단지에 있는 돈을 다 가져가게 되는 게임입니다. 지금 관점으로 보면 잔인하기 그지없는 게임이네요. 프랑스어로 닭은 poule이라고 부르는데 이후에 카드 게임할 때 놓는 돈 단지를 poule이라고 불렀습니다. 영국에서는 poule의 철자를 pool로 바꿔서 테이블 가운데 돈을 넣는 단지를 pool of money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pool은 프랑스어로 닭을 뜻하는 poule에서 왔기 때문에 웅덩이를 뜻하는 pool과는 어원적으로 다릅니다. 

 

 

pool이라는 단어는 당구를 할 때도 쓰였는데 돈을 걸고 하는 당구를 pool이라고 부르고 당구를 치는 것을 "shoot pool"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후 pool은 계속 쓰이게 되는데 돈을 한 데로 모으는(pool) 이미지에 착안하여 share의 의미를 갖게되었습니다. 자원을 공유하는 것을 말할 때도 "pool their resources"라고 말하고 차를 공유하는 것을 "pool their cars"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car pool의 풀도 결국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도박게임에 사용되던 poule에서 온 셈입니다. 즉 카풀의 pool은 영어단어의 pool이 아닌 프랑스에서 건너온 닭을 뜻하는 poule과 관련이 있습니다. 역사를 통해 pool이라는 단어에 공유하다는 의미가 부여된 셈입니다. 

 

 

참고 내용 

걸어다니는 어원사전, 마크 포사이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