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치질수술 후 회복기간과 회복에 좋은 음식

by jeaniel 2021. 1. 12.

이전에 치질수술 후기를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올린 적이 있었다.

네이버에 올린 글이 생각보다 훨씬 더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는 바람에 남부끄러워서 네이버에는 못 올리고 티스토리에서 치질수술 후 관리에 대한 글을 써보려 한다. 

▶글 보기: 치질수술 후기, 치실수술 실비보험 적용


치질수술 후 회복기간

 

치질수술을 받고 난 후 한 달이 정말 중요하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치질수술 후에도 병원에 2~3번 정도 재방문하여 상처가 잘 아물었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내 경우에는 치질수술 과정이 다시는 기억하고 싶지도 않은 경험이었기에 내 인생에 두 번의 치질은 없다는 마음으로 병원에서 시키는 대로 관리를 철저히 해주었다.

회사원인지라 수술을 끝나고 다시 출근을 해야 했는데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치밍아웃 한 뒤 양해를 구하고 서서 근무할 각오까지 했는데 정말 다행히도 재택근무로 바뀌면서 집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관리에 신경 쓰기가 훨씬 더 수월했고 2회 차 방문에 관리를 엄청 열심히 한 것 같다며 상처가 완전히 아물었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과 함께 수술 후 2주 차부터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치질수술 후 좌욕 필수 

 

치질수술 후 좌욕을 정말 꾸준히 해줘야 하는데 나는 집에서 생활하다 보니 하루에 3회 정도 좌욕을 했다.

 아침, 점심, 저녁 꼴로.  참고로 수술 후 첫 배변이 엄청 고통스럽다는 글을 종종 봤을 텐데 맞다. 굉장히 괴롭다.

그렇지만 좌욕을 꾸준히 해주고 연고를 꼼꼼히 발라주면 상처가 빨리 아물기 때문에 관리만 잘해주면 수술 후 2~3일 정도만 엄청 아플 뿐 그 후에는 통증은 거의 없다. 그리고 식단 또한 중요한데 이건 밑에서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다. 

 

 

에코센 하트 좌욕기 벛꽃핑크 EBC4611CBS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참고로 내가 산건 에코센 좌욕기인데 좌욕기 블로그를 찾아보면 비싼 것만 리뷰에 올라오고 광고협찬글이 많아서 그냥 쿠팡에서 파는 만 원짜리 좌욕기를 샀다.

무슨 반신욕 목욕하는 것도 아니고 굳이 버블이니 뭐니 기능있는 것을 사고 싶지 않았다.

5분 이상 할 때는 물을 새로 갈아주거나 하면 되지 굳이 이것저것 기능 있는 건 필요 없는 것 같다.

좌욕기가 없으면 반신욕을 해도 괜찮은데 반신욕할때마다 드는 수도세를 생각해 보면 그냥 1만 원짜리 좌욕기 하나 사는 게 더 나을 것 같기도 하다. 

 


치질수술 후 음주는 언제부터?

 

이 글을 읽고 사람 중 특히 치질수술을 막 끝낸 사람이라면,

그리고 음주를 해도 되나 '치질수술 후 음주' 키워드로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음주는 최소 2주동안은 음주는 절대!!!! 금지라고 신신당부하고 싶다.

아마 한 달동안은 음주는 금지라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통증이 점점 사라지고 왠지 술 한 잔은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그

그러나 내 지인 중 하나가 치질수술 후 맥주 한 캔 정도는 괜찮겠지 하고 수술 후 2주도 안 돼서 맥주 한 캔 씩 홀짝홀짝 마셨는데 치질이 재발했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니고 연고도 꾸준히 발라주고 했지만 딱 한 가지 의사 선생님의 말을 어긴 사항이 있다면 바로 음주였다.

그분이 내가 치질수술을 한 걸 알고 절대 음주만은 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맥주 한 캔이라도 최소 2주간은 피하도록 하자.

사실 딱 한 번 맥주가 너무 마시고 싶어서 수술 후 3주 차가 되었을 때 무알콜 맥주를 마신 적이 있었는데 별 이상은 없긴 했다. 그래도 최소한 술은 멀리 하자...

치질수술 후 좋은 음식과 식단 

치질수술 후 설사를 하면 굉장히 안 좋기 때문에 건강한 변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2~3주 동안은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프룬을 먹는 게 좋다.

미지근한 물 한잔과 프룬이면 변비탈출에 최고다. 

치질수술을 받은 분 혹은 수술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꼭 관리를 잘해서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