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직장인 회사생활에서 자존감 높이는 법

by jeaniel 2020. 10. 22.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자존감에 상처를 받는 경우가 생긴다. 

 

"자존감이 낮아 회사생활이 힘들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자존감이 바닥이 되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을 하기 위해서 자존감을 되찾는 것이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매사에 부정적인 상사, 온갖 모욕적인 말을 내뱉는 상사 등 나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직장동료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한다.

 

1. 나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 인정하기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나와 안 맞는 사람, 이상하게 비호감인 사람이 존재한다. 나 또한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그러나 그것에 너무 연연해하고 그 사람의 눈에 들기 위해 애쓸 필요 없다. 엄밀히 말하면 그 사람이 나를 싫어하는 것은 그 사람의 문제이지 나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나를 싫어할 수도 있구나, 쿨하게 넘겨버리자. 

 

"싫어하는 사람을 내 가슴 속에 넣어두고 다닐 만큼 그 사람이 나에게 가치가 있습니까? 내가 사랑하는 가족, 나를 응원하는 친구만 마음에 넣어두십시오. 싫어하는 사람 넣어두고 다니면 마음의 병만 얻습니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혜민스님

 

2. 도움을 구하라

 

"이런 것도 몰라요?"

직장 동료가 직장 후배한테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사실 별 거 아닌 일이었는데 굳이 이렇게 말을 할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런 것도 아직 모르냐고 비아냥거리는 투로 말하는 사람을 신경 쓰지 마라. 당신이 부족해서 이렇게 말을 하는 게 아니라 사적인 일에도 이런 투로 말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이런 사람이 가족이 아니라 그저 직장동료라는 사실을 감사해하자) 그러니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을 신경 쓰지 말고 도움이 필요한 일이 있을 때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자. 상처 받을까 봐, 거절당할까 봐 도움을 구하는 일에 주저한다면 앞으로는 타인의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되자. 자존감이 강한 사람일수록 상처 받을 까 봐 두려워하지 않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땐 쉽게 도움을 청할 수 있다. 

 

3. 부정적인 사람 옆에서 나 지키기

 

부정적인 사람이 내뱉는 언사는 언제나 날카로워 나의 마음을 쑤신다. 그러나 명심하자.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 한 그 누구도 당신의 가치를 깎아내릴 수 없다.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잘하는 사람을 가만히 살펴보면 본인이 불행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자라온 성장 배경이나 지금 처한 상황이 불행하니 나오는 말도 아프고 가시 돋쳐있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 만나면 마음에 담아두지 말고 "니 참 불쌍타." 생각하고 넘어가십시오.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혜민스님

 

나 또한 사회초년생때 나를 상처 준 사람에게 똑같이 갚아주겠다고 이를 갈던 시절이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참 어리석은 짓이었다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오히려 나에게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여기며 마음속에서 빨리 잊어버리는 게 현명한 것이라는 사실을 비로소 깨닫게 되었다. 품격 없는 사람 때문에 똑같이 품격 없는 사람이 되지 말자. 우리의 품격을 지키자. 

 


마지막으로 자존감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던 책을 하나 소개해볼까 한다. 

 

 

1. 까다로운 상대에게 껄끄러운 이야기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차분히 부드럽게 이야기하라.

2. 상대에게 내가 잘났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건 하수다. 

3. 우리가 겪는 고통의 90퍼센트는 인간관계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진심과 성실로써 친밀하게 다가가는 일이야말로 결과를 90퍼센트 이상 결정하는 것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4. 당신을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면 그런 사람들을 용이하게 다룰 수 있는지 생각하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들이라고 생각하라.

5. 자신의 미숙함을 숨기려는 사람을 신뢰하지 마라.

6. 궁지에 처한 자신을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도 웃음을 잃지 마라.

7. 긴장할수록 여유를 가지는 게 중요하다.

8. 타인을 속이는 일은 자신의 허약함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9. 무표정한 얼굴로 살지 마라. 그런 표정으로는 어떤 긍정적인 생각도 할 수 없다. 힘들수록 항상 솔직하고 온화한 표정을 유지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