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이야기

삼겹살 먹다 때운 금니 빠짐 (2편에 후기 계속..)

by jeaniel 2020. 8. 28.

저녁때 맛있게 삼겹살을 먹고 있었을 때였다. 

뭔가 쑤욱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동시에 소름이 돋는 것을 느꼈다. 

약 10년 전 즈음에 충치 치료하면서 때운 금니가 쑥 빠진 것이다.

물론 전체를 금니로 씌운 것이 아니기에 금만 빠져나왔다. 

 

한 번도 금니가 빠질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기에 너무 놀랐다. 동시에 집에서 고기 먹다가 빠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혹시라도 밖에서 지인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금니가 빠졌다면...생각만으로 끔찍하다...

 

입맛이 뚝 떨어짐과 동시에 핸드폰으로 금니가 빠진 케이스를 마구 검색하며 보니 어떤 사람은 5년도 안 되서 빠졌다는 경우도 있었고 생각 보니 때운 금니가 빠진 케이스가 많다는 것을 알았다. 다른 케이스들을 보며 약간(?)의 마음의 안정을 찾은 후에 다음 날 치과 발품 팔러 다님.

 

집 근처에 3군데를 갔다온 결과 놀랍게도 세 군데 다 다른 가격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ㅋㅋㅋㅋ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 치과 치료할 일이 있을 때 적어도 두세 군데 이상은 다녀보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이전에 치아교정을 하면서 치과는 집 가까이에 있어야 정신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동네에 있는 치과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리 잘하는 곳이라 해도 멀면 잘 안 가게 되고 한 번 갔다 오는 것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각각의 치과를 A,B라고 칭하겠다.

 

A치과는 세라믹을 하기를 추천했는데 미관상 치아색과도 비슷하고 튼튼하기 때문에 젊은 분이라면 금보다는 세라믹이 나을 거라고 했다. 

 

B치과는 금으로 인레이를 할 것을 추천했는데 이유는 아무래도 금이 제일 튼튼하기에 금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치아 충치 치료 및 제거 후에 인레이를 할 때 보통 레진, 금, 세라믹으로 하는데 인터넷에서 끌어모은 정보로 비교를 해보자면...

 

레진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비용이 적게 듦, 본인의 치아색과 비슷 

단점 : 마모가 잘 돼기 때문에 어금니보다는 앞니에 주로 함

 

금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튼튼함, 관리를 잘하면 오랫동안 사용 가능

단점 : 가격적인 부담, 심미성이 떨어짐, , 금속으로 인해 찌릿함이 느껴질 가능성이 있음

 

세라믹의 장점 및 단점

장점 : 심미성이 우수, 접착력이 좋음

단점 : 내구성이 금보다 떨어짐, 가격적인 부담(물론 골드보다는 덜하긴 하지만..)

 


 

이왕 할거면 튼튼한 놈(?)으로 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무조건 금니로 할 계획이었다. 

근데 세라믹이 접착력도 좋고 무엇보다 심미성이 우수하다고 하니 갑자기 고민이 되었다. 

 

 

사실 이전에도 씨익 웃을 때 보이는 금니가 여간 신경 쓰였기 때문이었다. 

 

 

세라믹과 골드의 가격차이는 고작 3만원 차이었기에 가격 비교로 선택하기도 애매했다. 

 

그래서 일단 생각해보겠다고 집에 온 후 세라믹에 대해서 폭풍검색을 했는데 한 치과의사가 말하기를 자기는 금보단 세라믹을 하기를 추천한다고 했다. 그 이유가 금 같은 경우는 너무 튼튼하기 때문에 본연의 이가 깨져도 금은 깨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세라믹 같은 경우에는 접착력이 좋아 본래의 치아와도 잘 맞고 무엇보다 심미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기는 세라믹을 더 추천한다고 했다. 

 

치과에 가서 치아 검사를 했을 때도 금니가 빠진 부분에 변색이 진행됐다는 이야기도 들으니 세라믹을 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어졌다. 그리고 치과의사선생님 말로 요즘 세라믹은 옛날 단점을 보완해서 더 튼튼해졌기 때문에 괜찮다고 했다.

이미 세라믹으로 마음이 굳어졌기에 좋은 글들만 봄ㅋㅋㅋ (한쪽 귀는 닫아두고 한쪽 귀만 열어둠ㅋ)

 

​...

내용이 길어져서 세라믹 한 후기는 2편에 계속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