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일상이야기

운전면허시험 도로주행 불합격과 재시험 후기

by jeaniel 2020. 8. 21.

운전면허학원 등록 후 기능주행합격에서 합격 후 일사천리로 진행된 도로주행 시험. 

 

3일동안 강사님과 함께 도로주행 연습을 하고 다다음날 도로주행 시험을 등록해놓았다. 

동네에 있는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했기때문에 매일 버스 타면서 보았던 익숙한 코스였고(심지어 가는 길에 우리 집 보임) 눈에 익은 곳이라 그런지 왠지 모르게 안심도 되었다. 감을 잃지 않기 위해 집에서 혼자 시뮬레이션 연습도 해보고 폴리쌤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혼자 연습도 했다. ( 이 때까지만해도 나는 내가 당연히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함)

 

출처: 구글 도로주행 이미지 


도로주행 시험 첫 번째 (불합격 후기)

시험 당일날.

 

학원에 도착하고 대기장에서 조금 기다리다 시험을 볼 줄 알았는데 속전속결로 진행되어 거의 도착하자마자 이름을 확인하고 바로 주행시험 차에 탑승했다. 이제 진짜 시험을 본다고 생각하니까 갑자기 체한 것처럼 속도 안 좋았다ㅜ

 

나랑 다른 여자 분이랑 둘이서 시험을 봤는데 내가 A코스에 당첨되어 먼저 운전대를 잡게 됐다. 어느 인터넷 글에서 본건데 도로주행에서 첫 타자가 스타트를 좋게 끊으면 둘 다 합격하고 불합격 하면 둘 다 망한다고 했는데...(우리는 후자였다고 한다)

코스 시작점까지는 감독관이 운전을 하고 A코스 시작점부터 내가 운전대를 잡았다. 사실 너무 긴장되서 핸들 잡은 손이 부들부들 덜리려는 것을 간신히 버팀ㅋㅋㅋ

 

A 코스 스따뚜...

 

초반에는 도로주행연습하면서 배운 것들을 잘 지키며 그럭저럭 잘 갔는데 문제는 좌회전이었다. 좌회전 신호로 바뀌었을 시점에 정지선까지의 거리가 제법 있었기 때문에 다음 좌회전 신호에서 안전하게 가고 싶었는데 하필이면 내 뒤에 자동차가 2대나 있어서 빨리가라고 빵빵 거릴까봐 무서웠다. 그래서 불이 바뀌기 전에 빨리 가야겠다 싶어 엑셀을 밟았는데 긴장X100 상태라 내가 가야하는 차선에서 이탈하고 다른 차선으로 들어갔다......오마이갓...

 

너무나도 큰 실수라 점수를 몰라도 이미 불합격을 아주 잘 예상할 수 있었기에 담담해져 오히려 남은 구간은 덤덤하게 잘 운전을 했다.(눈물) 나의 대형실수를 봐서 그런지 나 다음으로 운전한 여성 분은 초반부터 엄청 긴장하신 것 같았다. 

그리고 코스 이탈로 실격처리 되셨다....ㅠ

 

결국 60점대 초반의 처참한 점수를 받고 불합격 했다...

 


도로주행 시험 첫 번째 (불합격 후기)

첫 번째 시험에서는 가장 어려운 A코스였는데 이번에는 D코스로 첫 타자가 아니면서도 나름 어렵지 않은 코스에 걸렸다. 게다가 나보다 먼저 운전하신 남자분은 운전을 엄청 능숙하게 해서 좋은 기(?)도 받을 수 있었다.

내가 탄 D 코스는 어렵지 않은 코스이지만 유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었다. 

첫째는 시작하자마자 바로 차선을 2번 변경해야 한다는 것

둘째는 U턴 구간이 있다는 것

 

(실제로 내가 보았던 D구간 코스)

실제로 내가 본 D구간 코스 

 

확실히 첫 번째 시험볼때보다는 긴장을 덜 됐지만 불합격이후 거의 일주일만에 보는 시험이라 그런지 속도를 내기가 겁이 났다. 남들이 보기엔 거북이처럼 달리는 자동차같겠지만 나에게는 롯데월드 후룹라이드가 따로 없었다. 속도를 워낙 느리게 가서 그런지 속도 유지과제를 1번도 아니고 2번이나 받았다....

 

한 중간정도까지 실수없이 잘 가서 그런지 마지막에는 핸들도 잘 돌리고 시험이 아니라 그냥 운전하는 냥(내 눈에만 그럴 확률99.9%) 무사히 도착하고 마.침.내 합격!!!을 하게 됐다!

 

아, 이제 나도 면허있는 뇨자다. 

근데 자차 없음. 계속 뚜벅이 생활해야함..ㅎ

 


불합격 이후 일주일 동안 혼자서 도로주행 연습을 하면서 나름 도움이 되었던 것을 몇 가지 적어보려 한다..

 

 

출처: 구글 플레이 3D운전교실

첫 번째는 "어플 3D운전교실" 이라는 어플이다(구글플레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실제 자동차로 연습할 수 없는 사람에게는 나름 도움이 되는 운전연습 어플이다. 

나는 태블릿으로 틈날때마다 어플로 연습을 했다. 

 

물론 코스야 다르겠지만 실제 도로주행시험처럼 점수를 매기는데 나름 디테일하게 진행되어서 깜빡이를 안 켠다던가 신호 위반시에 점수가 깎이고 실격처리가 된다. 깜빡이 작동이랑 신호 대기시 중립기어 넣는 걸 잊지 않도록 도와주는 나름 효자앱. 처음 했을 때는 시작하자마자 실격하고 그랬지만(안습) 여러 번 하다보니(사실 재밌어서 했음) 마지막에는 100점도 나와서 뿌듯했다. 

 

두 번째는 "운전할 때 살짝 다리 벌리기" 이다. 

이건 여성분들한테 주로 해당하는데 여자들의 경우 처음 운전대를 잡을 때 다리를 오므리거나 운전대로 바짝 붙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차선 라인을 맞추기가 어렵다고 했다(강사님이 말씀해주심)

 

그래서 여유있게 살짝 다리를 벌리고 운전대 바짝이 아닌 운전대 약간(많이아님. 약간임) 뒤로 해서 운전을 하게 되면 확실히 시야도 더 넓게 보이고 차선도 라인 안에 아주 잘 들어가진다고 했다. 


운전면허시험 도로주행 첫시험이신 분들. 재시험이신 분들. 모두 무사 통과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어요..총총

모두들 화이팅! 합격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