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2022 월급 연봉 실수령액 최저임금 계산기

by jeaniel 2022. 3. 4.
1. 2022년 월급 실수령액 계산기
2. 올해 최저임금 월급 실수령액 얼마
3. 2022 월급실수령액표


오늘은 2022 월급실수령액과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월급은 세후와 세전으로 나뉘는데요. 여기서 실수령액이란 내 통장에 딱 찍히는 월급의 액수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세전, 세후라고 편하게 부르지만 사실은 세금뿐만 아니라 4개 보험도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즉 실수령액은 월급에서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과 세금(소득세, 지방세)이 빠지고 내 통장에 들어오는 돈을 말합니다.

2022 월급실수령액 계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월급실수령액표가 궁금하신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올해 최저임금은 9160원입니다.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월급을 받게되면 약 190만 원의 금액을 받게 됩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1,914,440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는 세전 금액이므로 4대보험과 세금을 떼고 나면 실수령액은 170만 원대 초반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만약 연봉 2400만 원인 회사가 있다고 하면 월급은 200만 원이 되는데요. 그러나 이것은 세전 기준이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얼마나 찍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건강보험>소득세>고용보험>장기요양>지방세 순으로 금액이 높으며 실수령액은 약 179만원이 됩니다. 다만 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실수령액이 200만원이 찍히려면 적어도 세전 월급이 약 220만 원 중반대는 되어야 하는데 그렇다면 연봉이 적어도 2700만원 이상 되어야 하겠네요. 사실 연봉 2700만원을 받아도 물가를 생각하면 빠듯한 금액인 것 같습니다. 월급이 너무 적다면 이직을 준비하거나 부업을 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저또한 부업을 하는 직장인으로서 <직장인 추천 부업> 포스팅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부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직장인 추천 부업 및 순위 정리 : N잡 해본 후기

어떤 이는 적은 월급 때문에 부업을 시작하고 어떤 이는 자기만족을 위해 부업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직장인이 가장 많이 하는 부업부터 추천하는 부업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남성

jeanniel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