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정보

아이폰 iOS 15.4 : 마스크 써도 잠금해제 가능! 페이스 ID 얼굴 인식

by jeaniel 2022. 3. 2.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겠지만 코로나 이후 마스크 때문에 얼굴 인식이 안 돼서 불편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최근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iOS 15.4 업데이트에서 마스크를 착용해도 페이스 ID 사용이 가능하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글에서 iOS 15.4 에서는 어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 중순에 출시 예정인 iOS 15.4는 페이스 ID에 마스크 옵션이 추가된다고 하는데요. 기존 페이스 ID 인식은 마스크 없이 얼굴 전체가 인식되어야지 가능했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시국에 잠금 해제를 위해 마스크를 벗을 수도 없고 이 때문에 애플워치를 이용하거나 비밀번호로 해제를 해야 했는데요. 하지만 이번 옵션에서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도 페이스 ID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옵션은 아이폰 12 이상부터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옵션은 유니버셜 컨트롤입니다. 사실 저도 이 옵션은 처음 들어보는 지라 기사를 통해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기능은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아이패드/Mac 그리고 Mac/Mac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작년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었다고 하는데요. 유니버셜 컨트롤 기능을 기다린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결제 방식에서의 편의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어차피 한국에서는 애플페이가 도입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iOS 15.4 에서는 애플 카드 위젯이라고 해서 내가 얼마만큼 지출을 했는지 현재 잔액은 얼마나 되는지를 위젯으로 보는 것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국내 애플페이 도입 안 되나

 

한편 국내의 애플페이 도입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수수료와 NFC 단말기 보급 문제 때문에 한국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보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차라리 한반도 통일이 더 빠를 것이라고 얘기하는 분도 있을 만큼 아직은 전망이 어두운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애플 iOS 15.4 업데이트 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업데이트 출시 이후 후기 글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