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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엑셀

엑셀 근무표 만들기 함수 서식 출근부 작성하기

by jeaniel 2024. 6. 20.

오늘은 엑셀 근무표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며 예시 근무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직원의 근무 일정과 근무 시간을 기록하는 근무표를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럼 바로 엑셀을 통해 근무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엑셀 근무표 만들기 포스팅

 

엑셀 근무표 만드는 법 

 

먼저 엑셀 근무표를 만들기 위해 엑셀을 새로 실행해 주세요. 

일단 근무표에 어떤 정보를 기입해야할 지 기본 구조를 설정해야겠죠? 저는 사원 이름, 날짜, 근무 시간이 포함된 기본 근무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헤더 생성하기 

가장 먼저 할 일은 첫 번째 행에 헤더(제목)을 추가해 주는 작업입니다. 

날짜 직원 이름 근무 시작 시간 근무 종료 시간  총 근무시간 

이때 총 근무시간은 따로 기입할 필요없이 함수를 작성할 건데 일단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엑셀 근무표 헤더를 작성하기

 


이런 식으로 헤더를 작성했다면 이제는 헤더에 맞게 직원 이름, 근무 시작, 근무 종료시간을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근무시간을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함수를 적용시켜보겠습니다. 

 

 

근무 종료시간에서 근무 시작시간을 빼면 자동으로 총 근무시간이 계산되는데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D2-C2, D3-C3 이런식으로 함수를 만드시면 됩니다. 이를 한꺼번에 적용하여 E열에 자동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근무시간 계산 함수

근무시간을 자동 계산하는 함수를 만든다.

 

총 근무 시간에 일일이 =D2=C2 이런 식으로 함수를 만들려면 번거로운데요. 

이를 E열에 전체 적용시키려면 이미 만든 계산 함수 셀을 2개 정도 선택한 뒤 아래로 쭉 드래그를 해줍니다. 

 

전체 적용하려면 드래그하여 적용 범위를 정한다.

 

그러면 선택한 범위만큼 함수가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제 근무표를 다 작성했지만 출근기록부가 살짝 밋밋해보이죠. 이제 레이아웃을 통해 더 깔끔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 

 

엑셀 근무표 레이아웃 꾸미기 

 

1. 출근기록부 삽입하기 

가장 먼저 할 일은 헤더 위에 새로운 행을 만들어 '출근기록부'를 입력해 주는 것입니다. 

1행 위에 새로운 행을 만들기 위해서 '삽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행을 삽입하여 출근기록부를 기입한다.

 

엑셀 1행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같이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삽입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가장 위에 위치한 출근기록부를 가운데 맞춤하여 한눈에 보기 좋도록 만들어주겠습니다. 

 

병합하여 가운데 맞춤으로 레이아웃을 꾸민다.

 

첫 번째 행에서 A1:E1 셀을 선택한 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해주세요. 

그러면 출근기록부가 표 가운데로 맞춰집니다. 여기서 크기를 키우고 글씨를 굵게 바꿔주세요. 저는 글씨 굵게, 20pt로 변경해 주었습니다. 

 

2. 테두리 꾸미기 

모든 테두리를 적용하여 표를 구분한다.

 

이제 테두리를 꾸며주겠습니다. [홈] 탭에서 테두리를 들어간 뒤 표에 모든 테두리를 적용해주세요. 

 

3. 헤더 꾸미기 

이제 2번째 헤더(날짜, 직원이름, 근무 시작 시간 등)을 꾸며주겠습니다. 

 

글씨 크기나 굵기를 변경하여 헤더를 꾸민다.

 

이제 해더 행에 배경색을 채워 아래 셀과 구분이 되기 쉽도록 만들어주겠습니다. ㅇ

[홈] 탭에서 채우기 색 아이콘을 클릭하여 본인이 원하는 색상으로 채우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A2:E2 셀을 선택하여 채우기를 하시면 선택한 색상으로 전체 적용이 됩니다. 

여기서 헤더 글씨를 굵게하거나 글꼴을 바꾸셔도 좋고 조금 더 추가하여 레이아웃을 꾸미셔도 됩니다. 

 

 

엑셀 표 늘리기 행 열 크기 조절하는 법

오늘은 엑셀 표 늘리기 방법에 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엑셀에서 표를 만들 때 크기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 이렇게 보이거나 글자가 다 나오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 행,

jeannielee.tistory.com

 

이전에 제가 작성한 엑셀 표 작성 방법에서 열, 행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제 막 엑셀을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한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엑셀 근무표 만드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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