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irp 퇴직연금 은행 방문 없이 계좌 개설하는 법

by jeaniel 2021. 6. 2.

처음으로 퇴사를 하게 되면서 느낀 사실 : 이것저것 처리해야 할 일이 많다.

사직서만 내면 일사천리로 해결될 줄 알았는데 적어야 할 서류도 많고 퇴사날짜 조정도 해야하고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 회사와의 이별..

irp 계좌는 입사 교육 때 얼핏 들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 개설해야 하는건지 모르겠더라고요ㅋㅋㅠ 그래서 직접 찾아본 irp계좌 개설 방법을 여러분들에게도 공유해드리려 해요!

오늘 포스팅은 irp 계좌 개설 방법과 irp 계좌 통장사본 저장 및 인쇄 방법입니다.

개인형퇴직연금제도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는 퇴직 시 받은 퇴직급여를 계속해서 적립하거나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를 말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차피 퇴직연금이 한 달치 월급보다 살짝 많은 정도라 계좌를 개설하고 바로 해지하기로 했습니다ㅋㅋ

참고로 irp 계좌는 해지를 해야 퇴직금을 수령받을 수 있어요!

irp 계좌 개설하기


요즘은 irp 계좌 개설부터 해지까지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하실 수 있어요. 지금부터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도 손쉽게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주거래 은행이 농협이라서 농협으로 irp 계좌를 개설하기로 했습니다ㅎㅎ

다른 은행도 모바일어플이나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고 해요!

1. NH뱅킹 어플 다운받기


어플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홈화면이 뜰 거에요.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메뉴 검색어에서 irp를 검색하면 irp 신규가입, irp 해지가 뜨는데 개설을 하려면 신규가입을 클릭해주세요!

2. 신규가입 시 퇴직금 수령으로 가입하기

IRP 가입용도를 퇴직금 수령으로 선택한 뒤 정보를 기입하시면 계좌 개설이 완료됩니다!

회사에 보낼 irp 계좌 사본 저장하는 법


회사에서 계좌정보가 보이는 화면을 캡쳐해달하고 하더라고요.


통상사본을 검색한 뒤 통장사본 조회에 들어가면 사본을 보낼 수 있어요. 모바일 어플 시 보안정책상 화면캡쳐가 금지되므로 인쇄•스캔•저장을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진행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irp계좌도 개설하고 회사에도 계좌번호를 보냈습니다ㅎㅎ
퇴직금 받는 일만 남았는데요. 이제 퇴직금 받을 일만 기다리면 되네요. 한달 치 월급 정도라 얼마 안 되지만 그래도 1년 이상 일한 보람이 있네요.

참고로 퇴직금은 퇴사 후 14일내로 지급된다고 하지만 며칠 더 걸리는 경우가 꽤 있다고 해요. 퇴사한 동기한테 물어보니 동기도 14일보다 더 걸렸다고 하네요...

하루빨리 퇴직금 받고 회사와 아름다운 이별 하고 싶네요ㅋㅋ


그럼 irp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