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금융

kb증권 미수동결예고 문자 받은 후기 해결 방법

by jeaniel 2023. 12. 31.

 오늘은 저처럼 kb증권 미수동결예고 문자를 받으신 분들을 위해 해결 방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미수동결이라는 말이 아예 뭔지도 몰라 처음에 미수동결예고 문자를 받고 혹시 내가 뭘 잘못한 건가 엄청 걱정이 되고 무섭더라고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뭔 말인지 잘 모르겠고 주변에 물어봐도 미수동결에 대해 아는 사람이 없더라고요. 

 

KB증권 미수동결예고 문자 관련 포스팅 썸네일

 

kb증권 미수동결예고 원인 

 

그래서 제가 직접 kb증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미수동결이라는 게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왜 이런 문자가 날아왔는지 모르겠다고 했어요. 다행히 상담사분께서 엄청 친절하게 미수동결이 뭔지, 왜 제 계좌에 미수동결예고가 뜬 건지 알려주었습니다.

 

KB증권에서 온 미수동결예고 카톡 문자

 

먼저 미수동결의 이유는 주식에서 미수금(주식을 매수할 때 결제 대금 일부가 결제되지 않아 발생)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 한가지. 나는 미수 거래를 한 적이 없는데?

미수거래를 했다면 결국 외상을 하여 주식 매수를 했다는 말인데 저처럼 주식 초보가 어떻게 외상 거래를 한 건지 도통 이해가 안 되더라고요. 

 

매수와 매도를 같은 날 동시에 했는가?

 

그렇습니다. 우리가 외상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매수와 매도를 같은 날에 하게 되면 미수금이 발생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매수와 매도를 같은 날에 하는 경우 매도 주식의 대금이 입금되어 이후 매수한 주식의 대금이 출금됩니다. 

그러나 실제 주식 거래 결제일이 다르다보니 순서가 뒤바뀌면서 미수금이 생긴 것 같습니다.  

 

kb증권에서 같은 날 매수와 매도를 했더니 미수금이 생김.

 

저같은 경우에는 아직 결제일이 하루 남은 상황에서 당일 입금을 안 하면 미수동결하겠다는 문자를 받으니 미수금을 입금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실 그럴 필요도 없었던게 미수동결이라는 것이 아예 주식거래가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 현금으로만 거래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어떤 분들은 차라리 미수동결이 되도록 하는 것이 낫다고 하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kb증권 미수동결이 된 계좌는 일정기간 동안 외상거래가 불가능하고 현금으로 100% 납입해야만 주식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kb증권도 무책임하다고 생각하는게 미수동결 예고문자만 띡 보내고 얼마의 미수금이 생겼는지도 알려주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처럼 주식 초보인 사람은 미수금을 어디서 확인하는지도 모르고 왜 생겼는지도 모르고 얼마인지도 몰라 엄청 난감하더라고요. 

미수금을 입금하라는 문자를 보낼거면 정확한 금액이 얼마인지도 보내는 것이 옳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해결 방법 

 

사실 저 같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실제로 외상 거래를 해서 미수금이 생긴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무엇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이전 글: 주식 미수금 해결한 후기

바로 미수금을 갚는 것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으로는 현금을 입금하거나 주식을 매도하여 미수금을 변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케이스로 미수금이 발생되었는데 그 금액이 큰 경우라면 kb증권 고객센터에 한번 문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kb증권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6611이고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연결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이상 kb증권 미수동결예고 후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