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금융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만기 이자 정리

by jeaniel 2023. 12. 10.

오늘은 카카오뱅크 예적금 상품 금리를 비교한 글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저도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저금통, 26주 적금 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예적금 상품에도 관심이 생기더라고요. 

먼저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부터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포스팅 썸네일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카카오뱅크 금리는 예치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리지기 때문에 예치기간을 얼마나 할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금리는 연 4.00%인데 이는 12개월 이상부터 적용되는 금리에요. 가장 단기간인 1개월 이상부터 3개월 미만까지는 연 3.10% 금리가 적용됩니다. 

 

만기 시점에 따라 금리가 다르게 적용된다.

 

저는 예금을 들 때 장기예금보다는 단기예금을 더 선호하는 편인데요. 혹시라도 도중에 해지할 수도 있을까봐 이자가 적더라도 단기예금을 두는 게 더 마음이 편하더라고요. 

그러면 카카오뱅크에서 천만원을 예금하게 되면 장기예금과 단기예금의 금리와 이자는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아볼게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1개월 만기 시 예상이자 12개월 이상부터 연 금리 4%가 적용된다.

 

1천만원을 한달동안 예금할 때의 만기 이자와 12개월 만기 이자를 알아보았습니다. 

한달 동안 예금할 경우 1000만원 만기 예상 이자는 세전 26,328원입니다. 세전이라 실제 입금되는 금액은 이보다 더 적겠네요.

제가 지금 900만원을 네이버 cma통장에 예치했는데 세후 이자가 약 26,000원정도이니 딱히 바꿀만한 메리트는 없는 것 같아요. (관련글: 네이버 cma 통장 수익 인증 후기)

 

 

하지만 CMA통장과는 달리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를 받을 수 있으니 더 안전하긴 하네요. 

가입금액도 최소 1만원부터 최대 1억원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카뱅 정기예금의 장점은 가입이 편리하다는 점이에요.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모두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있어 가입과 이용이 간단하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안전성편리함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예금 상품인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비교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정기예금을 한번 비교해볼게요. 

모두 아시다시피 같은 금리이더라도 당연히 적금보다는 예금이 더 이자가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실텐데요. 

그래서 1000만원이 있다고 치면 이를 매달 100만원씩 적금을 하는 것보다는 예금을 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랍니다. 

 

(관련글: 예금 vs 적금 비교 출처.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같은 경우에도 최대 300만원까지 적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1000만원이 있다고 해도 이를 전부 적금을 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6개월부터 36개월까지 적금을 할 수 있어요.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6개월 이상부터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 12개월 만기

 

6개월 적금은 금리가 연 3.9%이고 12개월 이상부터 연 4.20% 금리가 적용돼요. 

뭔가 와닿지 않을 것 같아 예시를 들어 6개월 적금과 12개월 적금 만기 이자를 비교해볼게요. 

먼저 같은 50만원씩 각각 6개월과 12개월 만기 시 이자가 얼마나 차이가 날 지 알아볼게요. 

6개월 만기 시, 매달 50만원씩 넣을 경우 원금은 3백만원 이자는 세전 34,191원입니다. 12개월 만기 시, 매달 50만원을 넣을 경우 원금은 6백만원 이자는 세전 136,816원입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적금과 예금의 금리를 비교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