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블로그 운영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한 달차 애드센스 수익은?

by jeaniel 2023. 3. 29.

오늘은 현재 제가 새로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해보려 합니다. 

어쩌다 보니 포스팅이 밀리는 바람에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적기도 전에 수익부터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의 워드프레스 포스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험난한 워드프레스 운영기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는 애드센스만 통과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고승인을 받기 전에는 애드고시만 통과하면 수익도 많아지고 블로그로도 먹고살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막상 애드센스 광고가 달렸는데도 수익이 없으니 덤덤해지더라고요. 

방문자 수가 워낙 적기도 하고 네이버나 티스토리와는 달리 가꿔야 할 것(?)들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말하자면 독립을 하고 싶어 집을 나왔는데 막상 독립해 보니 다시 집으로 가고 싶은 느낌이랄까. 

블로그에서 벗어나서 내가 원하는 대로 꾸미고 싶은 마음에 만들었는데 외려 워드프레스를 하면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의 고마움을 느꼈답니다. 

 

 

 

현재까지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든 비용 
1. 도메인 2만 5천원 
2. 호스팅 1만원

 

사실 여러 유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도 티스토리 못지않게 혹은 티스토리보다도 더 근사하고 그럴듯하게 꾸미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료 플러그인을 구매하는 비용이 보통 10~30만원 정도 들기 때문에 굉장한 비용이 듭니다. 

원래의 계획대로라면 꼭 필요한 유료 플러그인을 간추려서 구매할 예정이었지만 어느 정도 방문자 수와 수익이 보장되면 그때 구매하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답니다. 

 


전보다 늘어난 방문자 수, 그러나 수익은..

 

(빠르게 수익만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스크롤을 내려 주황색으로 되어있는 글을 찾으시면 됩니다) 

한 때는 저를 제외하고 방문하는 사람의 수가 0명인 블로그였지만 꾸준히 글을 썼던 덕분인지 이제는 하루 방문자 수가 대략 20~30명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한 워드프레스의 방문자 수
7일 기준 총 방문자수는 166명이다.

 

다른 얘기이지만 워드프레스는 구글이나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아니면 방문자 수를 바로 알 수 없습니다. 여간 불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는 매일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 수와 유입을 확인하는데 이제는 일주일 동안 제 블로그에 오는 사람이 100명이 넘더라고요. 

제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 하나하나의 유입도 있지만 블로그 이름을 검색하여 오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제가 발행한 글의 키워드를 검색하여 방문하시는 분들이 100%이기 때문에 지금은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보다는 글을 더 많이 발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2개월 동안 약 30개의 글을 발행하였습니다. 거의 이틀에 한 번 꼴로 글을 쓴 셈이네요.

직장을 병행하는 저에게는 자투리 시간을 끌어내서 글을 써야 하는지라 부담이 되긴 하지만 그래도 방문자 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니 뿌듯하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티스토리를 개설한 지 3개월 된 블로그의 한 달 수익을 700달러까지 올린 전적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아니고 다른 블로그인데 이슈 글을 위주로 작성하여 뽕을 뽑긴 했지만 저품질을 당하는 바람에 현재는 더 이상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때 느낀 점은 이슈블로그는 한철 장사이지만 질 좋은 내용으로 꾸준히 글을 쓰는 블로그는 장기투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슈키워드가 아닌 제가 좋아하는 관심 키워드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럼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할 수익을 공개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난 지 한 달이 된 저의 블로그 총수익은 0.08달러입니다. 한국 돈으로는 약 100원 정도입니다. 

수익만 보면 그냥 티스토리를 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지만 저는 워드프레스 운영을 장기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100원이라는 수익에 대해서는 큰 타격은 없습니다. 

회사 월급에 플러스로 블로그 수익을 얻고 싶다면 티스토리를, 부업이 아닌 본업으로 블로그를 할 생각이라면 워드프레스를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 티스토리를 운영하며 전업 블로거를 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저도 2년 전에는 전업 블로거로 생활했지만 아무리 월급만큼 혹은 그 이상 번다 해도 언제 망할지 모른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전업블로그로 생활했던 당시에 느꼈던 점을 적어놓은 글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수익도 미미하고 방문자 수도 적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티스토리나 네이버에서 느끼지 못했던 안정감과 독립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처럼 이미 블로그를 운영해 본 경험이 있거나 보다 안정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워드프레스를 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