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여행준비

인천 서구청 재발급 여권 수령 준비물 대리인 가능 여부

by jeaniel 2022. 10. 27.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한 여권이 발급되었다는 문자메시지를 받고 다음 날 바로 여권을 수령하였습니다. 옛날에만 해도 온라인 신청이라는 게 없어서 무조건 직접 가서 여권 재발급 신청하고 수령을 해야했는데요. 요즘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두 번 갈 필요 없이 여권 수령할 때만 방문하면 되니 참 편리한 세상인 것 같습니다. 

 

 

여권 수령 시 대리인 수령 불가 

 

 

여권을 수령할 때는 직접 가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분들은 대리인 수령이 가능한 지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안타깝게도 여권은 대리인 수령이 불가능하고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여권이 발급되었다는 문자를 받고 뭐 따로 챙겨가야 할 것이 있나 알아보았는데 본인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더라고요. 

 

 

 

 

저는 인천에 살고 있어서 여권 수령 장소가 인천 서구청이었습니다. 차를 끌고 왔는데 주차 공간이 마땅치 않아서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대중교통 이용하는 게 더 편할 것 같습니다. 종합민원실 1층에서 여권 신청과 수령하는 부스가 따로 있는데 여기서 여권 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갔던 날 여권 신청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이제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갈 수 있다보니 여권을 발급받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인천 서구청에서 여권을 신청하시는 경우 위 사진과 같이 언제 여권을 받을 수 있는지 적혀있답니다. 저는 온라인 신청을 하고 나서 4일 후에 여권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참고로 주말을 제외하고 평일 기준으로 4일 정도 걸리고 5일이 지났는데도 발급 메시지를 받지 못하면 전화문의 하셔야 합니다! 

 

 

 

 

 

 

구여권은 초록색, 신여권은 파란색 

 

 

신여권은 처음 써보는데 원래 구여권보다 크기는 작아졌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구여권보다 신여권이 더 세련되고 깔끔한 것 같습니다. 

 

 

여권 가장 앞면에는 이렇게 한국적인 문양이 들어가 있어서 예전 여권보다 더 예쁘고 전통적인 느낌이 나네요~ 참고로 저같은 경우 여권 기간은 아직 남아있는데 분실을 해서 재발급한 케이스랍니다. 여러분도 여행 가시기 전에 여권이 집안에 잘 있는지(?), 여권 만료 기간이 언제인지 확인해보세요! 저도 당연히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여권이 집에 없어서 너무 당황했네요. 그래도 여권 발급하고 수령하기까지 일주일이 안 걸리니 나름 빨리 나오는 것 같습니다ㅎㅎ 

 

 

 

 

여기는 종합민원실 대기실인데 언뜻 사진만 보면 사람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거의 90% 이상이 다 여권 신청&수령받아서 제 앞으로 9명 정도 있었고 한 15분 대기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이상 인천 서구 여권 발급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