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한달 만에 탈출 (고객센터 문의x)

by jeaniel 2022. 6. 8.

오늘은 오랜만에 티스토리 운영에 관한 포스팅을 적어보려 합니다. 먼저 본격적인 글을 쓰기 전에 현재 저의 블로그 운영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총 4개의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고 그중 두 개의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는 저품질 현상을 경험했는데요. 그중 하나는 결국 저품질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지만 네이버와 구글 유입으로 그래도 일일 방문자 수 600~1000명 정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원래는 하루에 일일 방문자 수가 9천 명에서 1만 명 정도 나오는 블로그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블로그 하나는 다음 검색 누락에서 탈출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을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부터 그 후에 생긴 또 다른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께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해결 방법 및 원인은?

오늘 다른 티스토리 계정 조회수를 확인해보니 갑자기 다음 검색 유입이 적어진 것을 확인하게 되었는데요. 설마..또? 하는 생각으로 다음에서 제 블로그명과 주소를 검색해보니 역시 통누락이

jeannielee.tistory.com

 

이전에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내 블로그는 상업성 블로그 혹은 규정에 위반되는 블로그가 아님을 알리고 검색 누락이 되는 현상을 해결해달라고 말하는 것인데요. 그러나 이 방법도 통하지 않을 수준으로 저품질 상태가 되었다, 하시는 분들은 제 글을 정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상업성 블로그는 아니었지만 키워드를 통해서 단 시간에 방문자 수를 확 끌어들이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욕심이 과했던 것일까요. 결국 기존 방문자 수 평균 10명에서 하루 5000명대까지의 방문자 수가 되는 블로그로 만들었지만 일주일 만에 저품질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될만한 포스팅을 지운 후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았지만 제대로 찍혔던 것인지(?) 아래와 같은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저품질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다는 방법이죠. 그러나 애드센스 광고를 단 블로그를 이대로 포기하기는 너무나 아까웠습니다. 제게는 이제 두 가지 옵션이 있었는데요.

1. 애드센스 승인이 난 저품질 블로그가 저품질이 풀릴 때까지 일단은 계속 글을 써본다 

2. 블로그를 새로 만든 후 글을 쓰고 애드센스 승인을 다시 한다

 

저는 첫 번째 방법을 택하기로 했습니다. 뭔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내지는 맨 땅에 헤딩하는 기분이기도 했지만 다음이 검색 누락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없다면 내가 해보겠다는 마음이었습니다. 

 

 

 

 

 

 

 

이후 저는 블로그 재정비를 싹 했는데요. 그동안 써온 포스팅이 아깝끼는 했지만 싹 다 포스팅을 삭제한 후 새로 포스팅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의 주제와는 완전히 다른 맛집 포스팅을 썼습니다. 아무래도 카페, 음식점 후기를 쓰는 것이 글을 쓰기 가장 쉬우니까요. 한 10개 정도를 작성했는데도 여전히 다음 방문자 수는 0명이었고 구글 유입도 없어서 처음에는 일일 방문자 수 5명도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zum에도 제 블로그를 검색하고 제가 포스팅한 제목을 다음, 구글에 검색하는 등 노력을 하니 하루에 5명 정도는 나오더라고요. 

 

포스팅 수가 20개 정도 넘었을 때 다음 검색등록에서 제 블로그를 등록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1번의 검색등록 보류 (=거절) 끝에 사이트 등록 성공! 

 

이전에 썼던 포스팅을 싹 다 지우고 맛집 포스팅을 10개 정도 썼는데도 「검색등록이 보류되었습니다」라며 불가사유로 홍보/스팸성 콘텐츠 유형이라고 나오더라고요. 그러나 맛집 포스팅을 25개 정도 썼을 때 아래의 사진과 같이 신청한 사이트가 등록되었다는 반가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맛집 블로그를 운영하는 다른 이웃분들의 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여전히 다음 유입은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적습니다. 하지만 옛날처럼 다음에 직접 검색하지 않는 이상 0명으로 나올 정도는 아니고 그래도 많을 때는 하루 다음 유입이 다섯 명 정도는 나오네요. 예전에는 다음 유입이 안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망한 블로그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카카오뷰도 있고 티스토리에 네이버 유입도 전보다 많아졌기 때문에 완전히 블로그를 접는 것은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해도 다음 검색 누락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블로그를 리셋한다는 심정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까지 시간도 많이 걸리고 힘든데 그냥 버리기에는 아깝잖아요. 무튼 이렇게 해서 저는 1일 1 이상 맛집 포스팅을 쓰며 사이트 등록을 한 끝에 일단은 저품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문제는 지금처럼 수익, 방문자 수가 별로 없어도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지 혹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수익,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로 키울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저마다 장단점이 있어서 쉽게 결정을 내리기가 힘든데요. 어떤 결과를 내든 간에 결과에 대한 보고서(?)는 다시 포스팅을 통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