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정보

지니뮤직 해지하고 유튜브 뮤직으로 갈아탄 이유

by jeaniel 2021. 2. 6.

저는 mp3 음원 다운로드 시절부터 지니뮤직을 10년 넘게 사용해 왔습니다. 음악을 굉장히 좋아하고 재즈, 힙합, 클래식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좋아하기에 지니뮤직에 카테고리별로 정리해놓은 음악만 2천곡 정도 되기 때문에 쉽사리 다른 음원 어플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멜론도 써보고 애플뮤직도 잠시 써보았으나 결국에는 다시 genie 뮤직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런 제가 왜 지니뮤직을 해지하고 유튜브 뮤직을 사용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지니뮤직 장단점

 

장점

 

장점이라고 하면 역시 뭐니뭐니 해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지니뮤직의 장점이겠죠. 

 

뭐, 요즘 시대에는 음원 다운로드를 하는 분들은 별로 없을테니 스트리밍 가격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유튜브 뮤직같은 경우 유튜브 음악만 단독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 프리미엄 기능 중에 유튜브 뮤직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해야 하는데요. 대략 월 만 원정도의 요금을 내게 됩니다. 반면 지니에서는 스트리밍 가격이 7,000원인데 할인받는 방법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아마 대부분 4~5,000원 가격대로 스트리밍 음악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 kt통신사를 통해 월마다 4,700원의 이용권을 지불했습니다. 

 

 

단점

 

1. 로그아웃이 되는 경우가 많다

 

저는 자동 로그인을 사용하여 앱 사용시 바로 음악듣기가 가능한데 작년인가 재작년부터 로그아웃 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찾아보니 저뿐만 아니라 업데이트 이후 해당 현상을 겪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로그아웃이 된 줄 모르고 음악을 감상하다가 1분 미리듣기로 듣게 되거나 다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 로그인을 해야하니 불편할 때가 많았습니다. 

 

2. 권리사의 요청으로 못 듣는 음원이 많다 

 

"권리사의 요청으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분명 1년 넘게 들어왔던 노래였는데도 어느 순간 해당 멘트가 나오면서 더 이상 노래를 듣지 못하게 된 곡들도 있고 유튜브에서 듣고 노래가 좋아서 지니에서 들으려고 하니 아예 곡이 등록이 안 되어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티스트조차 등록되어있지 않거나 곡이 없는 경우는 특히 해외아티스트, 해외곡의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물론 멘트대로라면 권리사가 요청한 것이니 어쩔 수 없다지만 지니 뮤직을 사용하는 이용자로써는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유튜브 뮤직 장점 

 

장점

 

1. 다른 앱을 실행해도 재생 가능 

 

사실 이건 지니에서도 되는 기능이긴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니 제가 자주 듣는 유튜브 곡 플레이리스트 영상 같은 경우에도 유튜브 뮤직처럼 다른 앱을 실행하면서도 재생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사진에 동그라미 해놓은 헤드폰 모양을 누르면 화면이 사라져서 백그라운드 실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하거나 다른 어플을 사용해도 끊김없이 아주 잘 들립니다. 저같은 경우 유튜브에서 음악 플레이리스트나 asmr을 자주 듣는 편인데 특히 asmr을 사용할 때 너무 편하더라고요. 유튜브 프리미엄 쓰기 전에는 asmr을 듣기 위해서 유튜브만 계속 틀어놔야 해서 불편했지만 현재는 asmr을 들으면서도 다른 어플을 사용할 수 있어서 해당 기능이 무척 유용합니다. 

 

2. 노래가 다양하다

 

유튜브 뮤직같은 경우 노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또한 유튜브 뮤직에서 없어도 유튜브 뮤직과 유튜브 영상이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웬만한 곡들은 모두 들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과테말라, 나이지라, 남아프리카 등등 다양한 나라의 인기곡을 들을 수 있고 전세계 인기곡 차트에서 띵곡을 찾을 수 있어서 음악의 폭이 정말 다양해집니다. 지니뮤직에서 권리사의 요청으로 들을 수 없었던 노래들을 유튜브 뮤직에서는 감상 가능한지 확인한 결과 전부 재생이 가능하였습니다. 

 

단점

 

저는 유튜브를 평소에 사용하기 때문에 광고없이 감상, 오프라인 저장 등 다양한 기능을 유튜브 뮤직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월 만 원 정도의 가격이라면 나름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유튜브를 아예 이용하지 않거나 많이 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가성비가 좋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론

1. 평소 유튜브를 많이 한다면 유튜브 뮤직이 낫다 

2. 곡도 유튜브 뮤직이 훨씬 더 많다 

 

결론을 내리면 평소에 유튜브를 자주 하고 외국노래를 자주 듣는 저에게는 지니뮤직보다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해서 유튜브 뮤직을 쓰는게 낫다는 결론입니다. 지니뮤직에서 들을 수 없는 음악은 유튜브를 통해서 들었는데 그럴 때마다 광고를 시청해야 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거든요.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하니 그런 불편함이 한 번에 사라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