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약 처방전 재발급 방법 인터넷 조회 가능

by jeaniel 2024. 3. 22.

이번 포스팅은 내가 처방받은 약 처방전 재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약물복용을 해야 하는 경우 처방전을 받게 되는데요. 약국에서 약을 받으면 약봉투에 내가 복용할 약물의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잃어버리거나 정보가 너무 오래되었다면 직접 처방전 약물을 조회하는 방법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 처방전 재발급 방법 포스팅 썸네일

 

약 처방전 재발급 받는 법 

 

참고로 지금 알려드리는 방법은 병원에서 받는 처방전과 같은 서류가 아니라 처방전에 있는 약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처방전이나 진료비 세부내역서 등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은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본인이 처방받은 약의 종류를 조회하는 방법은 2가지인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처방전 약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국민건강보험공단(링크)에서 확인하는 방법과 두 번째는 건강보험심사공단원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내가 처방받은 약을 조회해 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로그인을 한 뒤 상단에 있는 건강iN을 클릭해 줍니다. 

 

 

건강iN에 들어가면 나의건강관리 안내 아래에 진료 및 투약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서 · 진료 및 투약정보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처방전 약물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in에서 투약정보 확인가능함.

 

진료 및 투약정보에는 병원뿐만 아니라 약국 방문 내역을 통해 내가 처방받은 약물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는 최근 1년까지 가능하고 내가 조회하고 싶은 병원 및 약국을 클릭하면 상세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약국 처방전 약 조회가능 

 

진료 및 투약정보에는 병원/약국 명 및 진료일자, 처방약품명, 처방약품효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병원에서 처방받은 처방전 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선택하여 내가 복용한 약물을 조회할 수 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증명 서류로 제출하거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기 위한 처방전은 인터넷으로 재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보면 건강보험심사공단에서 재발급한 처방전을 프린트하여 증명서류로 쓸 수 있다고 나왔는데요. 

제가 직접 건강보험심사공단에서 조회해 보니 이렇게 문구가 쓰여 있더라고요. 

"본 자료는 개인별 의약품 투약이력 확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참고자료이며, 다른 목적을 위한 증빙자료 등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처방전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처방전 재발급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연관글: 보험사에 실비청구 한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