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정보

유튜브 맞춤 동영상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by. 고객센터

by jeaniel 2023. 5. 18.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영상을 없애고 싶은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유튜브 검색결과를 지웠는데도 여전히 추천영상에 변화가 없는 분들 필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맞춤 동영상 어떻게 뜨는가? 

 

 

유튜브 고객센터에 나온 맞춤 동영상의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맞춤 동영상의 알고리즘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스크롤을 내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시청기록검색기록을 바탕으로 맞춤 동영상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켜면 전체 영상 옆에 새로운 맞춤 동영상이 있습니다. 

 

 

여기서 맞춤동영상이 나의 시청기록과 검색기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알고리즘 영상입니다. 

즉, 전체 영상에서는 내가 구독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이 주로 나옵니다. 

하지만 맞춤 동영상에서는 나의 기록을 바탕으로 내가 좋아할만한 영상들이 뜨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체영상까지 모두 초기화하고 싶다면 시청기록, 검색기록, 구독 유튜브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맞춤 동영상만 초기화하고싶은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맞춤동영상 알고리즘 초기화 하는 법 

 

알고리즘 초기화를 위한 시청기록 및 검색기록을 삭제해보겠습니다. 

일일이 개별 영상을 삭제하 방법도 있고 전체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알고리즘 추천을 막기 위한 기록 일시중지 방법도 있습니다. 

 

  1. 시청기록&검색기록 삭제 
  2. 기록 일시중지 하는 법 

 

먼저 기록삭제부터 해보겠습니다. 

 

유튜브 맞춤 동영상 알고리즘 삭제하는 첫 단계

 

pc버전으로 유튜브에 들어가서 활동 기록을 모두 지워보겠습니다. 

먼저 유튜브 로그인을 해주신 후에 왼쪽 카테고리를 보면 '시청 기록'이 있습니다. 

시청기록을 누르시면 오른쪽에 톱니바퀴 모양으로 된 '전체 기록 관리'가 보이실 겁니다.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 삭제하는 과정

 

여기서 시청 기록 및 검색 기록에 들어가신 후 삭제를 해주면 됩니다. 

아래처럼 삭제가 완료되면 이제 본인의 유튜브 기록이 완전히 삭제된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활동 기록 삭제하는 법

 

또한 유튜브 기록 저장 안함을 선택하여 앞으로도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기록을 저장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맞춤 동영상을 다시 들어가서 알고리즘이 초기화됐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알고리즘 초기화한 후 뜨는 맞춤 동영상

 

맞춤 동영상에 뜬 영상들은 제가 평소 시청하던 영상과는 다르게 랜덤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참고로 전체 영상에서는 제가 구독하는 채널 중 동물 채널이 많다보니 이걸 기반으로 동물 채널을 추천해주더라고요. 

맞춤 동영상에서는 아니지만 전체 동영상에서는 나의 구독 채널도 많이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여 알고리즘에 의한 맞춤 동영상 추천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유튜브 이용할 때 꿀팁 

- 유튜브에서 검색기록과 시청기록 모두 뜨지 않게 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