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카카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설정 방법

by jeaniel 2021. 1. 29.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란?

카카오톡에 멀티프로필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을 여러개 사용하여 상대에 따라 프로필을 다르게 보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사실 카카오톡이 처음 나올 때만해도 핸드폰에 저장되어있는 사람들이 자동으로 친구가 되고 사람들에게 나의 사진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은 카카오톡이 가진 매력이었고 최대 장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의 보편화와 함께 문제점이 일어났습니다.

 

바로 공과 사 구분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친구 혹은 연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내 지인뿐 아니라 친구 목록에 있다는 나의 직장상사도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물론 큰 죄를 저지른 것은 아니지만 사생활이 오픈된 것 같은 느낌이라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카카오톡 프로필에 사진을 올리는 것보다는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sns에 사진을 주로 올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멀티프로필의 등장과 함께 카카오톡에서 공과 사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장동료 및  상사에게는 나의 공적용 프로필을 나의 가족과 지인들에게는 나의 사적용 프로필을 보여줌으로써 공과 사 구분이 가능해졌습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사용 방법

카카오톡 업데이트카카오톡 지갑 인증을 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친구목록에 멀티프로필 목록이 추가되는 것인데요.

 

※혹시 지갑 기능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c버전에서도 사용해보고 업데이트 및 지갑인증을 다 해보았지만 저는 해당기능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 지인은 모바일로도 해당기능이 나왔다고 하는데 말입니다. 때문에 제가 설명드린 방법으로 안 되시는 분들은 정식 버전이 나올때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멀티프로필 기능의 악용 우려 

몇몇 분들은 해당 기능 때문에 바람피우기 쉬워졌네, 불륜을 감추는 데 좋은 방법이네 등 불륜과 사기에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심지어 어떤 글에서는 떳떳하지 못하니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거 아니겠냐고 말하면서 이 기능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해당 기능을 악용할 사람은 분명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런 소수의 사람 때문에 해당 기능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은 너무 지나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존의 프로필 설정에 대하여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공과 사 구분이 안 되어 내 프로필을 보이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내 프로필을 보여줄 수밖에 없으니 해당 친구를 차단하거나 내가 프로필을 올리지 않거나 하는 방법밖에 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카카오톡 프로필이 하나밖에 없어서 느끼는 불편이 더 컸기에 저로써는 해당 기능이 반갑기 그지없습니다. 

 

무튼 이제는 다양한 프로필을 사용하여 상대에 따라 다른 프로필을 노출시킬 수 있으니 카카오톡 내에서도 공과 사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어 참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