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신호위반 차량 신고 방법 앱 신고할 때 필요 사항

by jeaniel 2023. 8. 3.

오늘은 신호위반 차량 신고 방법과 함께 앱을 통해 신고한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신호위반 차량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신고하는지 몰라 검색하신 분들이실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안전신문고 앱에서 신호위반 신고 가능함 

 
안전신문고 앱에서 안전/불법주정차/자동차·교통위반/생활불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차량 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자동차·교통위반을 클릭하여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호위반 차량 신고는 안전신문고 앱에서 가능함.

 
유형선택을 클릭한 후 첫 번째에 보이는 교통위반(고속도로 포함)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제가 신고한 사건은 보행자신호일 때 사람들이 있는데도 차량이 이를 무시하고 그냥 가버린 경우였는데요. 
교통위반 사례 중 ②번을 보시면 신호위반, 끼어들기 금지 위반, 진로변경 위반, 중앙선침범 등도 이에 해당됩니다. 
 

신호위반 차량 신고 시 차량번호가 찍혀야 함.

 
신호위반 신고 시 중요한 점은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사진/영상을 제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영상으로 찍을 경우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모습이 확실히 증명되기 때문에 사진보다는 영상을 찍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사진 속 보행자신호일 때 정지선을 침범하는 모습이 찍혀있다면 증거사진으로 제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제출한 사진에서도 보행자 신호가 초록불인 상태에서 사람들이 걷고 있는데도 정지선을 넘어 횡단보도를 넘어가고 있는 찰나의 모습이 찍혀있었습니다. 
또한 핸드폰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을 때는 해당 시간이 자동 기록되기 때문에 안전신문고에서 신고를 할 때도 사진 시각 기준으로 자동 입력됩니다.
 

 

 
하지만 영상매체에서 사건발생 시각이 표시되어야 하기때문에 안전신문고에서 사진/동영상 촬영을 해서 찍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일반 카메라로 찍어도 상세 정보에서 시각이 표시되긴하지만 명백하게 시간이 기록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증거로 미충족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신문고로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신고할 때 필요한 부분은 아래 목차에서 다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신호위반 차량 신고 후기 

 
이제 신고가 접수되면 안전신고번호와 함께 접수완료되었다는 알림이 도착합니다. 
저는 카카오톡에서 처리 상황을 보고받을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카톡으로 안전신고가 경찰청으로 접수되었다는 톡이 도착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현재 진행상황을 알려줌

 
이런 걸 그냥 못 지나치고 신고하는 것이 예민하다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버젓이 사람들이 걷고 있는데 쌩하고 차가 지나가버리는 것은 정말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특히나 신호위반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이다 보니 인명사고가 나기 전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신호위반 차량을 신고할 때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호위반을 증명할 사진 or 영상 (시각 나와있어야)
2. 차량의 번호판이 사진이나 영상에 찍혀있어야 함
3. 시간이 기록되어 있어야 함 
보통 영상이 있어야 신고접수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많은데 저는 사진만 제출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제가 제출한 사진에서는 횡단보도가 파란불이고 사람들이 걷고 있는 와중에 차가 이를 무시한 채 지나가는 사진이 찍혔기 때문에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조치결과가 나오면 후에 다시 한번 후일담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난폭운전 차량 블랙박스로 신고한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