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생활정보

젠지 뜻 특징, 밀레니얼 세대 차이점

by jeaniel 2024. 9. 11.

요즘 자주 듣게 되는 '젠지'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이 젠지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젊은 세대로서 어떤 매력을 지니고 있는지도 같이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볼게요!

 

 

젠지 뜻 

 

먼저 '젠지(Gen Z)'라는 용어는 'Z세대'라는 뜻으로, 보통 1997년에서 2012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해요.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난 첫 번째 세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존재죠.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끼며 자란 만큼 그 특징도 꽤 다릅니다.

 

 

현재 2024년 기준으로 보면, Z세대는만 나이 기준으로 12세에서 27세 사이의 나이를 가리킵니다. 즉,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포함되니 생각보다 Z세대 범위가 넓네요.

이들은 대체로 트렌드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성향을 가진답니다.

 

 

 

또한 브랜드나 제품을 구매할 때도 인터넷 리뷰나 피드를 적극적으로 참고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요금 광고는 과거처럼 누가 봐도 광고처럼 보이는 게 아니라 실제 사용 경험을 자연스럽게 녹여낸 형식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젠지, 밀레니얼 세대 차이점

 

MZ(밀레니얼 + 젠지) 세대에서 앞의 'M'은 밀레니얼을 의미하는데요. 이 밀레니얼 세대는 1981년생부터 1996년생이 포함됩니다. 

그럼 두 세대 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차이는 환경적 요인입니다. 

 

 

밀레니얼은 경제 위기 속에서자란 반면, 젠지는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급격한 발전을 이룬 이른바 디지털 혁명(출처: 위키피디아)시대에  성장했습니다. 

요즘 유튜버들을 보아도 점점 연령대가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초등학생인데도 직접 유튜브 촬영을 하고 편집하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또한, 밀레니얼 세대보다는 젠지 세대가 자신의 정체성을 강하게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 10년 전만 해도 거리에서 비슷한 헤어스타일과 패션이 유행했고, 심지어 성형 트렌드도 일정한 패턴을 보였죠. 그러나 요즘은 개성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각기 다른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패션에서는 90년대의 개성 넘치는 스타일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지금까지 젠지 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